개발공작소
article thumbnail
728x90
반응형

 

오늘 업무를 하기전에 그 동안 미뤄왔던 개발환경을 다시 세팅했다.

근데 hosts파일에서 4시간을 잡아먹어 기록으로 남긴다...

우선 내가 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globals.properties에 DB나 각종 서버에 대한 연결정보를 설정해놓고 갖다 쓰는

방식이다.

 

[샘플] IP로 연계

 

[샘플] 도메인명으로 연계

 

우선 예전에는 1번째 사진과 같이 그냥 IP를 이용해서 각종 DB,서버에 연결을 하고 있었으나, 

IP보다는 가독성이 좋은 도메인이 좋다고 판단하여 hosts파일에 IP와 domain을 매핑시켜

2번째 사진과 같이 사용하고 있었다. 

 

hosts파일은 다음과 같다.

 

 

[샘플] hosts파일

 

[hosts파일 경로 : C:\Windows\System32\drivers\etc]

위 사진과 같이 192.168.102.332라는 IP를 dev.test.bomebome.go.kr(이하 #샘플)라는 도메인과 매핑시켜 정의

해놓아 globals.properties에서 IP대신 도메인을 사용해도 되야 되는데 이상하게 내 PC에서는 안되는것이었다...

다른 PC는 다 되는데 나만 안되는 상황...

 

1시간 정도 헤매다 보니 이녀석이 제대로 저장이 되지 않았다. 수정을 할때 NotePad++라는 툴을 이용해서 수정을

하였는데 분명 NotePad++를 통해 hosts파일을 열면 정상적으로 #샘플이 저장이 되었는데 메모장이나 워드패드로

열면 #샘플이 제대로 저장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럼 그냥 저장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서버에 그게 적용이 되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샘플을 정의한 적이 없으니

DB연결이 되지 않았고 에러가 나면서 서버가 실행되지 않은거였다.. 

 

근데 여기서 근본적인 문제가 있었는데 저 hosts라는 녀석이 수정이나 삭제가 안되는 문제였다. 그래서 NotePad++

툴을 이용한거였는데...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hosts파일 수정을 위한 권한을 만졌고 3시간 동안 만져도 권한 설정이 안되었다.. 결국 권한 설정을 통한 hosts파일 수정,삭제는 포기하고 안전모드를 통해 해결했다.

 

 

[ 내가 본 각종 hosts에러.. ]

 

 

cm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실행

 

PC재부팅 후 F8 연타를 하면

 

 

안전모드 진입

 

이후에는 그냥 hosts파일을 열어서 수정하면 끝..

진짜 이런 것 때문에 시간 날리면 너무 억울하다 ㅠㅠㅠ 이렇게 수정하니 #샘플의 도메인으로

DB연결도 잘되고 서버도 성공적으로 실행 되었다..

 

 

 

-----------------------------------------------------------------2023.02.23. 추가내용-------------------------------------------------------------------

 

 

이 글 쓴 지 오래되었는데 또 호스트 파일 권한 때문에 수정이 안되서 수정 할 방법을 찾다가..

안전모드로 하면 됬겠지만, 최대한 안전모드로 가지 않고 수정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이것 저것 만지다가

hosts파일 수정을 위한 권한을 통해 해결 하게 되었다.

 

 

hosts 우클릭 - 속성(R)

 

 

[보안] - Users 선택 - 편집(E)

 

 

Users 선택후 모든 권한을 허용하고 [적용(A)]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 여기서 백신프로그램이 실행되 있으면 안될 수도 있으니 알약이나 모든 백신 프로그램을 꺼주도록 하자

 

나 같은 경우에는 알약은 꺼놨는데, 다른 백신 프로그램 때문에 안됬었었다..

금융사이트에 로그인할 때 설치했던 백신이 문제였던 듯.. 아니면 알약이 꺼졌어도 뭐가 남아있었거나.. 

그래서 나는 백신 프로그램을 전부 제거하고 ( 알약도 제거함 ) 권한을 수정하니까 되더라..

이걸 알았더라면 안전모드에서 수정을 하지 않았어도 됬는데...

 

여기까지 됬으면 바로 hosts파일의 수정이 가능해진다!

728x90
반응형
profile

개발공작소

@모찌바라기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