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공작소
article thumbnail
728x90

 

 

 

이번에 쓸 일이 있었는데 GeometryCollection가 블로그에 정리 안되있어서 정리해봄..

 

 

GeometryCollection이란?

 

GeometryCollection은 1개 이상의 geometry 또는 geography를 가진 집합체이다.

쉽게 말해서 이 GeometryCollection이라는 집합체 안에는 Polygon, MultiPolygon, Point, Line 등

다양한 형태의 지오매트리 타입이 들어 갈 수 있다는 말이다.

 

보통 하나의 row에는 하나의 타입이 들어가지만 이 GeometryCollection을 사용하면

하나의 row에 여러가지 타입의 지오매트리를 넣을 수 있다는 말도 된다.

 

 

GeometryCollection 객체

{
   "TYPE": "GeometryCollection",
   "geometries": [{
     "TYPE": "Point",
     "coordinates": [100.0, 0.0]
   }, {
     "TYPE": "LineString",
     "coordinates": [
       [101.0, 0.0],
       [102.0, 1.0]
     ]
   }]
 }

 

위와 같이 객체 형태이며,  Type과 geometries로 이루어져 있다.

Type은 GeometryCollection이고 그 아래에 geometries에는 원하는 지오매트리를 넣을 수 있다.

 

 

ST_GeomFromGeoJson함수를 통해 실제로 보면 다음과 같다.

 

 

 

POINT와 LINESTRING이 하나의 row에 있으며, 지도에서도 보여진다.

 

여러 타입의 피쳐를 하나의 row에 담아야 하는 일이 있을 때 사용하면 될 것 같다.

 

 

 

728x90
profile

개발공작소

@모찌바라기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