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공작소
article thumbnail
728x90

이번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문제가 생기었다.. 공간분석을 하는데 한 지역의 모든 필지를 가지고 분석하다보니

WAS의 메모리를 너무 많이 잡아먹어버리는 것. 결국 다음과 같은 에러로그가 떴다.

 

에러 로그

이제 Heap Memory의 Max size를 늘려주면 자동으로 해결 된다.

이클립스에서 tomcat의 Heap Memory를 늘리는 것은 간단하다. 다음 과정을 따라 가보자.

 

1. 서버로 사용하고 있는 tomcat을 더블클릭

2. tomcat 설정화면에서 Open launch configuration을 클릭

 

맨 뒤에 -Xms256m -Xmx16384m 라고 입력해준다. (MB단위로 적고 적고싶은 만큼 적는다.)

나는 Max Heap Memory Size를 16384m. 즉 16GB로 잡아주었다. 왜냐하면 기존이 8GB였는데 메모리 에러가 떴기

때문.. 이렇게 하면 정상적으로 이클립스에서 OutOfMemoryError가 해결 될 것이다.

 

============================================================================

 

자 위의 경우는 이클립스의 경우이고, 리눅스 환경에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실제 운영중인 서버는 리눅스 환경이기 때문에 위의 방법으로는 메모리를 늘릴 수 없었다. 

리눅스 환경에서는 정말 간단하다. 우선 메모장을 켜준뒤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export CATALINA_OPTS="$CATALINA_OPTS -Mms1024m"
export CATALINA_OPTS="$CATALINA_OPTS -Mmx16384m"

 

 

이제 이 파일을 catalina.sh가 있는 곳에 저장하고 tomcat 서버를 재기동 하면 memory사이즈가 변경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리눅스 환경의 tomcat heap memory 조회는 다음 글에서)

 

728x90
profile

개발공작소

@모찌바라기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