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공작소
728x90

 

 

이번에 옆팀 프로젝트에서 Vue3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었는데.

기존 프로젝트는 Vue2 기반이었기 때문에 이벤트버스를 이용해서 컴포넌트간 데이터나 메서드를 호출하여 사용했었다.

 

근데 Vue3부터는 이런 이벤트버스의 남용으로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아예 프레임워크 자체에서

이벤트버스를 없애 버렸다. ( Vue3로 프로젝트 생성시 $emit()이나 $on 자체 사용불가 )

 

그래서 Vuex를 내놓았는데 사람들의 필요로 인해 이벤트 버스 기능을 하는 mitt이라는 외부 라이브러리가 나왔고

우리 프로젝트도 결국 mitt을 npm으로 받아서 사용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크기가 작다면 굳이 mitt과 같은 외부라이브러리를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프로젝트의 크기가 작은데 Vuex를 쓰면 코드가 더 복잡해질수도 있다.

 

문제는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크기가 커지면서 mitt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게 많아지고 점점

복잡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컴포넌트간 데이터나 메서드를 호출 할 일이 많기 때문에 남용하는 느낌..

 

그냥 점심시간에 이런저런 생각이 들어 글을 써보았다.. 

 

아래에 관련글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읽어보면 도움이 될지도..

 

Do you really need Vuex?

 

 

728x90
profile

개발공작소

@모찌바라기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